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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안입니다. 과학의 모든것을 좋아합니다.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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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 DISK][ Emulator는 APPLE2를 위한  DISK][ Emulation을 기본적으로 수행하지만,

DISK][ Emulation을 강화하여 Copy protect된 NIB화일이 구동될수 있도록 할 생각이며,

이에 대한 방법은 이미 다 잡혀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 Reading을 완벽하게 하기 위하여, Data전송 구조를 바꿀 생각입니다.

그렇게 되어 Copy Protect를 지원하고, Reading이 빠르고 완벽하게 되는 구조를 갖게 되고,

그리고 추가해야 할 Smartport기능을 넣게되고.. 그리고 마지막 개발하게될 LCD를 갖추게 되면

스스로 명실상부한 세계최고의 DISK][ Emulator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제가 자랑하는 SD DISK][ Emulator의 장점을 보면

 

1)  저렴하고 다루기 쉬운 SD메모리 카드를 사용합니다

; 저렴한 가격은 사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꽂기 쉽습니다. 빼기도 쉽습니다. 게다가 Hot swap도 가능하지요.. (참고로, 핫스왑(Hot swap)이란 전원이 켜진상태에서의 넣기와 빼기가 가능한 장치인 경우)

SD메모리카드는 남는것도 꽤 있습니다. 주위에서 남는것 구하기도 쉽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남는것, 네비게이션에서 남는것 두루두로 굴러다니는것도 많습니다. 작은 마이크로SD는 소켓으로 쉽게 표준SD카드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반면, CF카드는 저는 CF카드가 1개 있습니다. 예전 캐논 카메라에서 사용하던 128MB이네요..

가격도 상대적으로 고가이고 용량 또한 적습니다. 로딩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 장점은 APPLE2에서는 그리 크게 작용하지 못합니다.

2) 슬롯 방식입니다.

;슬롯방식의 장점은 'APPLE2의 DISK][  인터페이스 카드에 의존하지 않는다' 입니다. 기존의 FDD소유의 사용자는 추가해서 DISK][를 갖게 되는것이 되며, APPLE2 본체만 있고 FDD가 없는 분도 타 에뮬레이터 처럼 인터페이스카드만을 구할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SD DIKS][ Emulator와 사용할 적당한 SD메모리카드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슬롯의 장점은 원하는 슬롯에 꽂아서 2개든 3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쉽게 Image화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직관적인 화일 선택 다이얼이 있습니다. 그냥 쉽게 화일을 골라서 눌러서 로딩시키면 됩니다. 다른것 필요없습니다. 사용은 간단하게... 그냥 돌려서 눌러만 주면 됩니다.

4) Serial 연결 콘솔을 지원합니다

; 타 에뮬레이터는 전혀 지원되지 않는 멋진 기능입니다. 화일 로딩에서 부터 화일 복사, 버퍼 복사 등등이 가능한

애플에서  MSDOS 사용하듯 콘솔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런 상호대화적인 DISK][ Emulator는 SD DISK][ Emulator가 유일합니다.

5) 쉬운 Firmware upgrade

; 단순하게 firmware SD메모리에 복사후 버튼을 눌러서 APPLE2를 켜면 됩니다. 프로그램 실행해서 뭐 뭐..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것 ... 저도 싫습니다 ^^

6) Bluetooth를 지원합니다

;핸드폰을 넘어 Smart phone으로 간 현실에서 우리는 아직도 유선으로 뭔가를 주렁주렁 달아야 한다는것이 너무 구식인것 같습니다. Smart 한 당신을 위해 Bluetooth를 지원합니다. 다이얼에서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무선 콘솔에서 할수 있습니다. 덤으로 LCD스크린의 기능도 됩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화일 송수신도 될것입니다.

7) LCD가 탑재 됩니다

; Stand alone으로 단독으로 Emulator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저도 그렇게 스마트폰도 필요없고, 그냥 혼자덜렁...

그리고 케이스도 바꿔서(저의경우) 안에다가 다 넣고 싶습니다. 그래서... 작은 LCD가 필요합니다.

제가 솜씨가 좋으면 좋은 그림도 넣을 수 있겠지만, 그냥 작은 간단한 그림과 문자로 시작될것입니다. 덤으로 디스크 구동용 소리가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별소리는 아닐껍니다. 그냥 잡음 소리이긴 하지만, 좀 실감 나겠지요..

8) 대용량 Cache메모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 현대의 플래쉬 메모리 장치는 무한하게 Write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수명이 정해져 있습니다. SSD와 유사한 반도체로 만들어져 있서 만약에 Write는 10만번 정도 하게 되면 Write하는 Data를 보증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정확한 Data를 Write할수 없게 됩니다. 한예로 HDD모드에서 계속 Write를 실행하면.. CF카드던지 SD카드던지 해당 Cell의 수명이 다하게 되면.. 오류를 만나게 될것입니다.

이것을 회피하는 방법중 효율적이고 쉬운 방법이 Cache메모리의 채택입니다.

즉 디스크에 10만번 이든 100만번이든.. 일정시간내에 이루어지면.. 실제의 메모리카드에는 Write하지않고 Cache메모리에서만 Write를 수행하고 해당 Write가 끝나게 되면... 몰아서 한번만 Write를 하는것입니다.

따라서 플래쉬타입의 메모리카드의 수명이 대폭 증가하게 되며 Flash메모리카드가 고장나는것을 방지합니다.

덤으로 고속 Access가 됩니다.

Reading cache는 읽은 화일을 다시 읽지 않고 메모리에서 꺼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속도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Read와 Write를 조합하면, 좀더 빠리게 APPLE2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이미 SD DISK][ Emulator에 내장되어 있고 Read/Write cache로  총512KByte4Mbit가 채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대표적인 8가지 장점을 갖고 있거나 추가로 완성됩니다.

 

당연히 말씀드린 추가적인 중요 지원기능인 Copy Protected된  NIB를 지원하게 되면

모두잘 동작할지는 모르나  제가 처음에 의뢰받은 게임이 동작하면 다른것들도 거의 대부분 실행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SD DISK][ Emulator 개발의 산 에서 내려오겠습니다.

이후에는 Bug수정 정도.. 그냥 취미삼에 뭐 기능 넣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몇몇 분들이 원하시는 APPLEIIc 지원과 IIgs 지원에 대해서는 나름 연구가 필요한사항입니다.

참고로 현재의 SD DISK][ Emulator에서는 Smartport지원은 필요한것도 아니고 급한것도 아닙니다.

지원해도 크게 좋아지는것은 하드디스크의 4대의 동시 지원 입니다. 현재는 2개입니다. SD DISK][ Emulator는 하드디스크를 Swap할수 있기때문에 사실 별로 유용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어찌돼었든.. 이것은 //c를 위해 Smartport를 사용하기위해서 필요한것입니다.

천천히 연구할것입니다.

 

이렇게 주절주절 또 떠들어 보았습니다.

날씨 좋은데..식목일이라 나무는 못심어도 산에가서 신선한 공기나 한껏 들이키고 와야 겠습니다. ^^

 

다들 행복하세요.

청주에서 이안드림

 

Posted by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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