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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안입니다. 과학의 모든것을 좋아합니다.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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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올라온 글

FC-150은 지금의 금성사인 Goldstar시절에일본 Sord사의 m5를 바탕으로 만든개인용 8비트 컴퓨터 이다.

(사실 Copy model이라고 생각한다)

이 FC-150은 Sord m5와 구성이 똑 같고 단지 모니터로 사용될 TV를 따라 NTSC출력인 TMS9918을 사용하였다

그러면 이 Sord m5의 구성과 기원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적어보고 그냥소개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비슷한 다른기종과 나름 비교해 보겠다.

먼저 아래는 Sord m5이다.

아래는 금성사의 FC-150

Goldstar 에서 만든 FC-150과 키보드는 서로 똑같다. 아마도 주요부품은 수입해서 만들었으리라

거의 같은 컴퓨터로 보인다.

이 Sord m5는 대중적이지 못했고, 곧이서 나오는 MSX에 밀려서 세상에 힘한번 제대로 주지 못하고, 사라졌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적인 선두자의 고민은 향후 따라오는 기기에 영향을 그대로 주는 진보를 보여준다.

이 영향으로 부리나케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보이는 컴퓨터를 한번 보자

모양도 상당히 비슷하지 않은가?

이것은 Sega에서 만든 SC-3000(Sega Computer 3000) 이다.

SEGA가 컴퓨터를 만들었다. 보통 게임프로그램제작사 내지는 게임기 제작사인데.. PC도 만들었다는것이 나름 신선하지 않은가?

이와 동시에 SG-1000이라는게임기 모델도 출시하였다.

이기종은 아래에 가면 바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다.

(게임도 실행이 가능하다)

http://www.sc-3000.com/index.php/Program-SEGA-SC-3000-online.html#play

에뮬레이터를 실행시켜보면 알겠지만, 키보드를 누르면 띡띡 거리는것이 Sord m5(=FC-150)와 똑같다.

Software측면에서 Basic에서의 Ready 프롬프트도 Sord M5와 같고 MSX의 Ok와는많이 다른 모습이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Hard ware사양도 서로 매우 유사하다.

출처: http://www.old-computers.com/museum/computer.asp?c=206

Sord m5

NAMEM 5
MANUFACTURERSord
TYPEHome Computer
ORIGINJapan
YEAR1982
BUILTINLANGUAGEBasic-G, Basic-I and Basic-F delivered on cartridges
KEYBOARDCalculator type, 55 keys. Upper/lower case letters, 64 graphic symbols, 28 Basic statements
FUNC, CTRL, SHIFT (x 2), RETURN, SPACE, RESET
CPUZilog Z80A
SPEED3.58 MHz
CO-PROCESSORZ80A-CTC (timer), TMS 9929 (video processor), SN76489AN (Sound Generator)
RAM4 KB (up to 36 KB)
VRAM16 KB
ROM8 KB (up to 28 KB)
TEXTMODES40 x 24 (characters matrix: 6 x 8 pixels)
GRAPHICMODES32 x 24 (character matrix 8x8), 64 x 48 (character matrix 4x4), 256 x 192 (full graphic)
COLOrsc16
SOUNDSN76489AN: 3 voices (6 octaves), 1 noise channel, 7 special sounds
SIZE/WEIGHT10.5'' (wide) x 7.25'' (deep) x 1.5'' (high)
262 x 185 x 36 mm
800 gr
I/OPORTSRF TV output, video & audio outputs, Joystick (2), Cartridge slot, Tape interface (2000 baud), Centronics (printer)
POWERSUPPLYBig external PSU (1 Kg!) > +5 V/900 mA, +12 V/250 mA, -12 V/250 mA
PERIPHERALSCartridge multiplexer (EC-5), 32 KB RAM expansion (EM-5), joysticks (JS-5),
joypads (JP-5), expansion box (EB-5), thermal printer (PT-5), Parallel

아래것은 Sega사의 SC3000

NAMESC 3000 / SC 3000H
MANUFACTURERSega
TYPEHome Computer
ORIGINJapan
YEAR1983
BUILTINLANGUAGESega Basic
KEYBOARDQWERTY full-stroke keyboard (SC-3000h) or rubber keys (SC-3000)
CPUNEC D780C-1 (Z80A clone)
SPEED3.58 MHz
CO-PROCESSORTexas Instruments TMS9929A (VDP)
RAMDepending on Basic cartridge used.
VRAM16 kb
ROM32 kb
TEXTMODES40 x 25
GRAPHICMODES256 x 192, 256 x 220
COLOrsc16-color palette with 16 intensities each (64 colors from a 256-color palette)
SOUNDTexas Instruments SN-76596 PCM audio processor (6 channel sound)
I/OPORTSTV RF output, Composite video out, Cartridge slot, Expansion slot, Tape interface,
Joystick (2), External Audio, Serial
BUILTINMEDIANone
POWERSUPPLYExternal AC transformer
PERIPHERALSPrinter-plotter, floppy disk drive

그렇다!

Sord m5에게 개선해서 만든것이 SC-3000으로 보이고Sega에서 만든 가정용 게임기가 SG-1000이며

향후에는 이 SG-3000을 개선해서 만든것으로 보이는것이 MSX라고 생각한다.

Sord m5 -> SC-3000/SG-1000 -> MSX

하드웨서 구조와 동작하는 방식에서나름대로 상당히 근거가 있다.

먼저 Sord m5와 SC-3000은 Video 칩셋고 오디오 칩셑이 서로 같다.

CPU도 같고 속도도 같다. Z80A의 최대속도가 4M인데, 궂이 3.58Mhz로 동작시키는것은 TMS9918때문으로 보이고,

따라서 CPU의 동작속도가 같으며, 비디오 구동방식도 같아진다.

이는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요즘같이 하드웨어를 드라이버만 깔면 호환되어 동작하는 그런 시대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바로 하드웨어 I/O를R/W해서 제어시켜 동작시켜야 하는데,

비디오 오디오 칩셑이 다르면 프로그램의 구성이상당히 달라지게 되고 많은 일들이 발생하게 된다.

요즘처럼 가속기가 제대로 있는것도 아니고 그저 2차원 비트맵을Hardware로 이동처리(Sprite이동)해야 하는 시대에서는 Hardware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부드러운 그래픽 처리와 겹치기 등은속도가 곤란하고곤란하고, 또한 사운드 칩셋이 없다면 그냥 삑삑소리를 내는초창기 IBM PC의 형태와별반 다른 것이 없었으리라..

이 때는 컴퓨터 하면 업무용이나 공부 및 연구용이라는느낌밖에 없지 않았는가?

PC가 사운드와 그래픽이 강화된후에야 비로소 친근감을 나타내기 시작했던것이 사실인데..

개인용 컴퓨터는대중을 고려한 설계로 예쁜 색감의 그래픽과 소리등의 친근감과 자연스러움으로 접근하는것이

맞는것 같았고, 이 Sord m5와 SC-3000으로퍼스날 컴퓨터의 시대를열었던것이다.

다시 Sord m5와 SC-3000으로 돌아와보면.

Sord m5는 Memory 한계를 64KB로 두고 있다. 기타 Hardware가 마련되어 있는것을 봐도 특별히 그 이상을

고려한것 같지 않다. 당시에는 매우 큰 영역이었을테니깐...

CPU가 Z80이며 당연히 64KB의 메모리 영역이므로 별 문제가 없었다.

다른부분의 별반 특이한것이 없다.

I/O 부분은 회사에서 만들기 나름인것이고,

Memory size나 ROM size도 마찬가지로 만들기 나름이다.

특이한것은 Sord m5에서는 BIOS가 내장되어 있었는데, 이 SC-3000에서는 아예 없다.

즉 슬롯에 꽂는 ROM에서 모두 시스템을 장악하는 대단한 구조를 갖고 있다.

아마도 Sega에서 롬팩마다 특이한 행동을 모두 원했으리라 생각하고,

제작 단가도 낮출수 있으므로 괜찮은 선택이었으라 본다.

특이점이I/O제어를 특히 키보드제어를 8255를 통해서 했다. 또한 joypad도 여기에 연결되어 있다.

Sord m5는 TTL로 어드레스를 30h~36h까지 잡아먹으면서 했는데, 8255 칩 하나로 4개의 주소로 모두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키보드를 쓰려면 ploling 방식으로 scan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joypad를 쓸때는 그냥 읽어도 될것으로 생각한다.

이 8255 I/O방식의 Idea는 향후에 MSX에 그대로 사용된다.

생각해보면 Copyright 관점에서 본다면 I/O부분만 바꾸고 Rom bios만 바꾼다고 다른컴퓨터라고 말하기는 곤란했을것이다.

그리고 다른 회사의 컴퓨터와 IO번지만 바꾸면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이것은 일종의 속임수가 아니고 무엇이겠는다.

그래서 아주 조금만 바꾸어서 다른 기종으로 내놓은것으로 보인다.

SC-3000은 다른것은 비슷한데, sord m5에서 잘 쓰지 않는 CTC를 삭제하고 대신 8255를 키보드와 조이패드를

감지하는데 사용하는..단순한 변경이 이루어졌다.

물론 software는 여기에 맞게 만들어져야 했을것이고.. 기존 sord m5를 만들때 습득된 지식으로 게임만드는데는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다른 내용이지만 만약에,

초창기 IBM PC가 하드웨어적으로 Video chip을 MSX2에서 채용한 TMS9938이나 최소한 TMS9918이라도 채용하여

하드웨어적인 스프라이트를 지원하고, 최소한 사운드 부분도 SN76489 이라도 채용했더라면

IBM PC의 게임 역사는 더 빨라졌을것이며, 또한, 초창기의 MSX와 기타 게임 유저를 거의 대부분 흡수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 게임시장의 모습과는 다르게. IBM의 이름처럼사무적이고 딱딱한 스타일에서는 그렇게 만들지 않았다.

내 생각이자만, 그냥 16비트라는 이름으로 밀어 붙히려는 생각이었던것 같다.

어느 잡지에서 말한것 처럼 화려한 색깔이나 해상도와 재미있는 소리를 IBM에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하긴 80년대 당시 1억가까이 하는 시스템을 보더라도터미널에 소리 라고는 삑삑 하는것이 전부인

사무용 계산기 내지는 Data base처리기 모습을 갖고 있다.

초창기에는 128KB메모리에 CGA를 장착한 PC도 꽤 있었다. 해상도도 MSX2보다 떨어지고 스프라이트는 있지도 않고,

Apple][처럼 메모리의 영역을 Vide ram으로 사용한 구조를 갖고 있었다.

이건 Apple][의 초기 모습을 마치 보는것과 같았다.

단지 메모리 확장이 640KB까지는 수월하고 빠르게 허큘레스카드.MCGA카드로 인해 80컬럼이 도입되었고,

IBM의 업무용 기기의 많은 키보드의 버튼을 탑재해 숫자키패드와 펑션키 F1, F2등이 같이 들어있었다는점에서

사무용 컴퓨터로의 자리매김을 하고 싶었던것 같다.

사실 대기업IBM이 PC시장에 군침을 흘려서 뭔가 새롭고 강력한 기기를 개인들에게 넣고 싶었던 모습이었다.

그 당시 OS의대가인 DR(Digital Research)사에 제대로 대접 받지 못한 IBM의 PC팀장이 결국 잡지 귀퉁이에서

찾아낸 OS제작 회사라는 M$라는 잘 알지도 못하는 회사의 사장으로 부터 융숭한 대접을 받고 바로자신의 회사에서 설계해서 만든 16bit컴퓨터의 OS공급 계약을 바로 해 준것을 시작으로MS사와 IBM의 관계는 시작되었다.

속설로는빌게이츠가OS의 원본은길가에서어느Sosftware제작자에서 샀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긴,.. M$사의 사원이 하는 이야기가.. "우리 사장님은 BASIC밖에 몰라요!" 했다는... ㅎㅎㅎ

그렇지만 이 IBM은 Apple사의 정책이었던 Open architecture로 인하여, 회로와 롬바이오스 등이 모두 공개되었고,

결국 이것을 바탕으로 쉽게 Clone을 만들어 냈고, 심지어는 불법 해적판 PC가 난무하게 되었다.

결국 개발을 주도해서 시작했지만, 돈은 다른회사들이 벌어갔다는이야기다.

기술을 힘들여 개발하면, 다른 회사에서 널름 주워서 만들어서 내것인것인 마냥 만드는 세상이다.

최근뉴스에서도 ??와의 소송사건을 보면.. 작은회사의 Idea를 핸폰에 적용시키기위해 상세히 설명하고 자료를 제공했는데,

향후에 은근슬쩍 말도 없이 적용하고서는 ... 그쪽 기술과 idea가아니다.. 라는... 그리고.. 사내에 배포 되었다는...

특허 소송 대처법..

한국에서의 양육강식의 한 모습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각설하고..해당 Sord M5는 한국에서는 FC-150이라는 기종으로 알려지고, 제대로 사용되지도 못하고 그 짧은 생을 마감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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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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