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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안입니다. 과학의 모든것을 좋아합니다.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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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X의간략한사양

NAMEMSX 1
MANUFACTURERMSX
TYPEHome Computer
ORIGINJapan
YEAR1983
BUILTINLANGUAGEMicrosoft Extended Basic (MSX Basic V1.0)
KEYBOARDAt least 70 keys (including 5 F-keys with 10 functions and 4 arrow keys)
CPUZilog Z80A
SPEED3.58 MHz
CO-PROCESSORVideo chip must be compatible with the Texas Instruments TMS 9918/A
or TMS 9928/A (Japan : 60 Hz) or TMS 9929/A (Europe : 50 Hz)
RAMAt least 8 KB (most machines had 64kB built in)
VRAM16 KB
ROM32 KB BASIC/BIOS ( MSX BASIC V1.0)
TEXTMODESMode 0 : 40 x 24
Mode 1 : 32 x 24
GRAPHICMODESMode 2 : 256 x 192 with 16 colors (Hires mode)
Mode 3 : 64 x 48 with 16 colors (Multi colour mode)
32 sprites
COLOrsc16
SOUNDGeneral Instruments AY-3-8910 Programmable Sound Generator
3 channels, 8 octaves
I/OPORTSJoystick socket (1 or 2), Cardridge slot (1 or 2), Tape-recorder plug (1200/2400 bauds),
RGB video output, Centronics interface
OSMSX DOS
NAMEMSX 1
MANUFACTURERMSX
TYPEHome Computer
ORIGINJapan
YEAR1983
BUILTINLANGUAGEMicrosoft Extended Basic (MSX Basic V1.0)
KEYBOARDAt least 70 keys (including 5 F-keys with 10 functions and 4 arrow keys)
CPUZilog Z80A
SPEED3.58 MHz
CO-PROCESSORVideo chip must be compatible with the Texas Instruments TMS 9918/A
or TMS 9928/A (Japan : 60 Hz) or TMS 9929/A (Europe : 50 Hz)
RAMAt least 8 KB (most machines had 64kB built in)
VRAM16 KB
ROM32 KB BASIC/BIOS ( MSX BASIC V1.0)
TEXTMODESMode 0 : 40 x 24
Mode 1 : 32 x 24
GRAPHICMODESMode 2 : 256 x 192 with 16 colors (Hires mode)
Mode 3 : 64 x 48 with 16 colors (Multi colour mode)
32 sprites
COLOrsc16
SOUNDGeneral Instruments AY-3-8910 Programmable Sound Generator
3 channels, 8 octaves
I/OPORTSJoystick socket (1 or 2), Cardridge slot (1 or 2), Tape-recorder plug (1200/2400 bauds),
RGB video output, Centronics interface
OSMSX DOS

MSX는 이 Sord m5의 단점인 Basic-I,G,F등으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을 보완하여 Bios뿐 아니라.

내부에 Basic도 넣었지만 VDP로는 TMS9918의사용했지만, Sound는 개량된 AY-3-8910 를 넣어서 소리부분을 더욱 보강하였다.

Bios를 넣어서 타 회사의 MSX규약과호환성을 기대하였으며, VDP는 기존 게임사들을 빠르게 끌어들이기 위한

수단이었을 것이며, Sound는 그래픽에 비해서는 복잡하지 않으므로 바로 Upgrade함으로 로써 게임 개발사들에게 유리한 부분이 되었다.

MS사에서 만든 BASIC을 내장함으로 그당시 CP/M에서 많이 알려진 MBASIC에 MSX에 맞는 명령을 추가한 구조를 나름 갖고 있다.

또한 Sound와 그래픽을 강화한 명령을 보강하여Sord m5사의Basic-G의 Play명령도 넣었으며 그래픽 부분을 본체에 내장했으며 메모리도 최소 16KB로 하여 저렴한 컴퓨터로써의 가능성을 열어둔 설계로 보인다.

그렇지만, FDD가 고가였고,확장성이 크게 고려되어 있지 않고 크기가 작아 외장기기를주렁 주럼 연결해야 하므로..

태생적으로 간단하게 팩을 꽂아서사용하는기기로 밖에사용이 되지 못했다.

사실 아쉬운 부분이 Apple][에서는 벌써 FDD가 일반화 된시점인데, 고가(!)의 팩을 사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상업적인 전략에 PC부분에서의 일본의 장사속을 엿볼수 있다. 이런 부분에서 아주 싸게 Apple FDD라도적용했더라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대단히 환영받을 일이었을텐데.. 정말 아쉬운 부분이다.

암튼, MSX는 게임기의 모습으로 대부분 사용되었고.. 주변의 친구들도 거의 그러했다.

그걸로 Basic 프로그램을 제대로 짜네.. Assembly를 공부하네.. 하는 친구들은거의 있지않았다.주위에 한명 있기는 했다.

사실 MSX개발사가 Apple][의 FDD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력과 OS개발 능력만 있었어도 8비트PC시장을 섭렵했을 수 있었다.

뛰어난 Hardware이므로 더욱 좋아져야 하는데, 조미료를 친듯한 입맛에만 열중한 나머지.. 서민(?)들에게는

컴퓨터로써는 외면 당하는 신세가 되었었다. 돈 많은 아이들의 게임구입으로 인한 용돈털이로 전락했다.

그렇다면.. 이때.. 이렇게 만들었어야 한다.

확장 슬롯을 8개는 둔다.

Apple][같이 파워서플라이어도 큼지막한걸 지원하고, 램도 내부에서 쉽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16KB->64KB->128kB

까지면 충분했다. 물론 소켓만 만들어 두면 된다.z80의 메모리 영역이 64KB이므로 나머지는 뱅킹영역으로 월등히 Apple][보다 유리한 사양이다.

FDD는 Apple처럼 위에 올려두고 사용할수 있으면 좋다. 가격은 Apple처럼 저렴하게 TTL로 만들고 CPU에서 집적제어하므로 저렴하게 만들 수 있거나, 기존의 Apple][의 것을 바로 사용할 수 도 있으면 더욱 좋다 물론 인터페이스는 내장해도 된다.

이렇게 만들어 졌다면... 당연히 너도 나도 MSX를 구입했을 것이다. 굉장한 그래픽 + 사운드 + FDD기본채용이면..

더한 나위없이 좋은 기기였을것이다.

한번 상상해 보았다..

세계적으로 유럽과 일본에서는 Z80을 많이 사용한 컴퓨터가 많고,

미국에서는 6502를 사용한 시스템이 많았다,

말 나온김에 6502CPU를 사용한 APPLE말고 다른 코모도어 컴퓨터도 한번 보자.

사뭇 MSX,풍이 나온다.

하드웨어 사양


Type Home computer

Release date; August 1982 [1]

Operating system; Commodore KERNAL/

Commodore BASIC 2.0

CPU; MOS Technology 6510
@ 1.023 MHz (NTSC version)
@ 0.985 MHz (PAL version)

Memory; 64 kB RAM + 20 kB ROM

Graphics; VIC-II (320 × 200, 16 colors, sprites, raster interrupt)

Sound; SID 6581 (3× Osc, 4× Wave, Filter, ADSR, Ring)

Connectivity 2× CIA 6526 Joystick, Power, Cartridge, RF, A/V, IEEE-488 Floppy/Printer,
Digital tape, GPIO/RS-232

Predecessor Commodore VIC-20

사양과 구성을 보면 사뭇 Apple과 비교된다.

꽤 많이다른 구조를 갖고 있다. CPU만 같고 기타 다른부분은 매우 다르다.

Apple과는 비교되지 않는 좋은 사양이다. ^^; 사운드칩셋도 들어있고, 비디오 칩셋도 들어있다.

우와! 스프라이트도 처리된다..

단, 가장 중요한확장성!! 이 고려되지 않은 6502판의 MSX라는 느낌...

얘도 확장성이 부족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확장슬롯 단순한 확장이라는 개념이 아닌.. 다른 기기나 특별한 Hardware를 접속할 수 있는 ..

기능적인 한계의 탈출구인것이다.. 이것이 없다면.. 결국 어느정도 사용되다가 결국 멈춰버린다..

서서히 시대에뒤떨어지다가.. 결국에는 사라지게 된다.

그럼 Z80계열 시스템의 기원은 어디일까?

영국의 nascom시스템이 있다. 사진 몇 컷을 올려본다.

NAMENascom 2
MANUFACTURERLucas
TYPEHome Computer
ORIGINUnited Kingdom
YEAR1979
BUILTINLANGUAGEMicrosoft BASIC
KEYBOARDFull stroke 53 keys with arrow and graphic keys
CPUZ80-A
SPEED4 MHz.
CO-PROCESSORNone
RAM9 KB expandable to 32 KB
VRAM1 KB
ROM10 KB - Monitor ( 2 KB) + Microsoft BASIC
TEXTMODES48 chars. x 16 lines
GRAPHICMODESGra
COLOrscGraphic characters in ROM
SOUNDUnknown
SIZE/WEIGHT30.5 (L) x 19.2 (W) cm. (8 x 12 in)
I/OPORTSSerial RS232, TV-UHF and composite video, I/O lines, TTY
BUILTINMEDIACassette tape
OSMonitor in ROM
POWERSUPPLYExternal power supply unit
PERIPHERALSMemory board, graphic board, 5.25'' floppy disc controller

Z80 CPU를 사용한 시스템은

Software적으로는 이 Nascom을근간으로 변경 사용한것으로 보인다.

Sord m5는 미국의 코모도어 시스템과처럼 비디오와 사운드 칩을 내장한 시스템으로 만들었으며.

이를 보고 Sega가 게임기 시장 및 PC시장으로 진입하고자SC-3000 내 놓고,

MSX는 이 Sord m5를 근간으로 하되 SC-3000의 메모리 페이징 기술과 8255키보드를 접목하고,

OS접목 등 주요 업무용Software는 Nascom사의 시스템 사의것을 모방한 시스템으로 보인다.

Nascom 자료가 많은 곳 Z80관련 자료로 참고 할 만한것이 상당히 많다.

http://www.nascomhomepage.com/#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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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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