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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안입니다. 과학의 모든것을 좋아합니다.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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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RV는 스타터클러치가 쇠막대 3개와 이것을 눌러주는 핀 그리고 이것을 눌러주는 스프링 방식입니다.
아래 CB750에서 채용된것과 유사한 구조의 One Way Clutch입니다.

이것의 동작은 먼저 셀을 돌리게 되면 기어에 전달되어 크랭크 축을 돌리게 됩니다.
그러면 시동이 걸리게 되는것이지요.
스타터 클러치는 시동을 걸때 엔진이 회전하는 방향으로만 힘을 전달합니다.
즉 시동방향으로만 힘이 걸리고 반대로는 헛돌게 되어 힘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리서 시동이 걸리면 그냥 헛돌게 되고 그냥 셀을 멈추면 됩니다.

그런데 이것이 끼익끼익 크어억! 쇠갈리는 소리가 나고 이제는 셀모토를 돌려도 위잉~ 하면서 헛도는것입니다.
드디어 고장난것입니다.
고장의 원인은 왜 인지는 모르지만, 뜯어보니 이 스타터클러치의 볼트3개가 풀려 버린겁니다.
안의 쇠막대기는 딸그랑거리고, 이것을 지지하는 핀과 스프링의 갈려서 손상되었네요.
그런데, 문제는 이것으로만 끝나지않고, 이 부스러기가 오일펌프의 내부에 껴서 오일펌프까지 고장이 나 버렸다는 겁니다.
큰일을 내는 군요..

그래서 오일 순환도 되지 못했는데.. 이것도 모르고 아마 수십KM정도 운행을 했다는...
다행스럽게 오일을 합성유를 갈아 줬었기에 망정이지 아니었으면, 피스톤도 늘어 붙었을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스타터클러치는 엔진오일과 상관없을줄 알고 그냥 탔었는데, 무지의 소치군요.
아무튼 늦기전에 수리하기로 하고 어렵게 뜯었습니다.

마그넷은 풀러로 분리하고 락너트가 있을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36mm큰 너트와 와셔로 체결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을 맞는 임팩 복스알이 없어서 초 롱형 복스알(?)로 풀고 (요거 반대방향입니다. 그냥 조지면 큰일 납니다.)
내부를 한참 감상했습니다.
(이 락너트는 나중에 트랜스up용 락너트로 바꿔볼까나..재질상 문제가 없다면 큰 영향은 없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스타터클러치의 핀과 스프링 방식이 영 맘에 들지 않는다는 겁니다.

부품을 찾아 보던 차 트랜스up은 다른 구조의 부품으로 바꿨군요.

맞을까 안맞을까?? 고민은 한참...
안맞는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크기다 다르다는것입니다. 그 크기가 다른것은 다행히 크랭크 축이 아닌... 클러치쪽이었습니다.
3가지가 필요한것 같네요.

1) 스타터 클러치
2) 니들베어링
3) 스타터드리븐기어


해당 부품들의 위치는..


스타터클러이의 구조를 변경하면서 두께가 조금 0.3mm가량 두꺼워진듯 합니다.
그래서 니들베어링도 조금 작고.. 그냥 눌러서 써도 되기는 합니다.
스타터드리븐기어도 0.3mm 외경이 작습니다. 그냥 예전것  RV용을 끼우니 안들어가네요..
트랜스up용을 끼웠습니다.
엔진오일도 잘 발라 줬지요.

아래는 트랜스RV용 스타터 클러치 입니다.

그리고 내것의 상태는...



아래는 트랜스up용




오일펌프 빼다가 나사하나 뭉개버렸습니다.
아... 정말 안풀리네요. 나사도 일도...


그래서 bolt extractor를 사용해서 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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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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