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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안입니다. 과학의 모든것을 좋아합니다.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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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올라온 글

한 20년된 스쿠터가 있다.

예전에 총각때 사다둔것...

그 이름도 유명한 TACT

사실 이 때만 해도 이거 하나면 행복했다.

가고 싶은곳 맘껏 갈수 있고,

이것 덕에 원동기면허도 따고 ...

재미있는 추억거리도 꽤 있다.

후후..


그런데, 오랜동안 쓰지 않아서 당연히 손볼곳이 꽤 있어서

1) 연료탱크 분해 청소

2) 캬브레터 분해 청소

3) 타이어 확인 및 교체

4) 자체 부식 방지용 구리스칠(이게 생각외로 효과가 짱이다) 물 고이는곳 등에 충분히 뿌리는 구리스를 뿌려준다.

5) 메인 스텍드 부식으로 손질..(요건 별거 아닌데, 없으면 불편하다.

택트는 이 스텐드가 없으면 발로 시동을 걸기가 매우 어렵다. 바닥에 후까시 넣다가 발이 바닥에 닿는다..


요것이 작지만 생각외로 힘도 좋다.

내 기억에 한 2마력 되는데, 2마력이면 말 2마리가 끄는 힘이다.
말 2마리가 끄는 로마시대 2륜 마차와 비슷한 힘이라는..


암튼, 좀 손보고.. 우리 딸래미 태우고 동네 한바퀴.. ㅋㅎㅎ

나이에 맞지 않아 많이 창피하다..

뭐.. 그래도 용감하게.. ㅋ

사실 이렇게 타고 다닌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40대 중반의 아저씨가 되어 버렸다.

마음은 아직도 젊은데... 주의에서 늙어다고 하니.. 섭섭하다.


아무튼, 위처럼 이렇게 해서 기본적인 동작은 잘 한다.

큰 돈 들이지 않고..

그런데.. 밧데리는 고민이 된다.


황산납 밧데리(= Lead acid battery)는 특성상 충전하지 않고 오래두면 영원히 죽는다.

예전에 중간에 새 밧데리고 교환을 해둔적이 있다.

그렇지만, 안쓰면 결국 죽는다...

현실적으로 충전해둘수도 없고..

어쩌다가 쓰는데... 충전량이 부족해서 밧데리가 또 죽을것 같다.

그냥 생돈만 또 날아갈듯..( 전에 배터리 15,000원 정도에 새것 사서 넣어두고 안쓰고 죽이것 같다)


그래서 용감하게 NICD밧데리를 연결하려 한다.

2개의 밧데리의 차이는 잘 알고 있다.

장단점도 알고 있다.


문제는 어떻게 방지할까? 아직 문제가 큰지 작은지 모르겠다.


1) NICD는 1.2V 이다.

2) Lead Acid 는 2V이다.


밧데리는 직렬로 연결되어 12V를 가진다.

즉 NICD는 10개, Lead Acid는 6개다.


충전전압

NICD는 충전완전히 시키면 약 1.39V(실험치)가 나왔다. 즉 10개면 13.9V가 나온다는..

그러면 Lead Acid는? 메이커에서는 충전전압이 약 14.4V..

플로팅 충전은 보통 13.8V를 이야기 한다.

플로팅 충전전압에는 거의 맞는다.

그러면 과충전을 별로 안될듯...


그래서 10개를 직렬로 연결하기로 하고 지금 충전중이다.

시험을 해봐야 겠다.

온도 퓨즈증은 장착되어 있지 않고 그냥 무식 충전/방전이다.

방전전류가 아마도 10A는 필요하지 않을까?

여유분은 있으므로 셀이 죽으면 교환을 해서 사용할까 한다.


걱정되는 문제


1) Nicd 셀이 죽게되면 니카드는 특이하게 쇼트가 된다.

이는 다른셀들에게 큰 부담을 주게 되어... 연속적으로 과충전으로 죽게 만들수 있다.

2) 충전시의 전압의 다름, 일단 큰 걱정말고 써보기로 했다. 보통 레귤레이터가 13.8V를 만들어 주는데, 이 전압이면 밧데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내부셀중에 하나라도 죽으면 과충전으로 열이 발생할 수 있다.

3) 과열 대책?; 없다. 온도퓨즈를 넣게 되면 순간전류에 어떻게 될지 모르곘다. 10A는 흘려야 시동을 걸텐데...

온도퓨즈가 있으면 연결해 둬야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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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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