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이안입니다. 과학의 모든것을 좋아합니다. 이안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81)
NOTICE (12)
SALE (8)
자유 게시판 (40)
◆ APPLE II (54)
◆ SD Smart Drive (15)
◆ SD DISK II (82)
◆ SD Music card (27)
◆ SD MIDI ][+ (23)
◆ Mockingboard 4c (20)
◆ Hyperion 512K RAM+ (5)
◆ Accelerator (10)
◆ PS2 Adapter (8)
◆ Z80 Card (24)
◆ APMSX (26)
◆ APV40 (0)
◆ FC-150 (15)
◆ i86 PC (20)
◆ MPU 관련 (9)
◆ CPLD (1)
◆ RF (5)
◆ 진공관및 오디오 (28)
◆ AutoBike (13)
◆Other (27)
비공개 연구실 (0)
★ 개인방 (1)
스크랩 (0)
임시보관함 (0)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안녕하십니까? 이안입니다
APPLEII용 SD DISKII Emulator  개발하였으며 이를 소개합니다.
장치의 기본적인 컨셉은 당연하게  SD메모리 카드를 APPLE//에서 디스켓처럼 사용하자! 입니다.
아시다시피 APPLE// FDD 지능적이지 않습니다. 말은 FDD 자동적으로 어느 정도의 기능을 수행하는것이 아니라, CPU 일일이 헤드를 이동시키는고 바이트를 보내고.. 많은 일을 접하여 Data 읽고 쓰기를 수행 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개발 당시에는 간단하고 저가를 실현하였으나, 이제는 이것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호환장치를 만드는것을 어렵게 합니다. 그러니 이제 소개할 있을 만큼 제작되기에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사양과 기능입니다.
1) 주요 처리장치는 AVR Atmega128 사용합니다. 충분한 Pin수와 고속의 8비트 MPU입니다. 속도면에서는 조금 아쉽지만, 적용하였습니다.
2) 버퍼로 4Mbit 대용량(?) 채용했습니다. PC에서 보면 대용량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MPU세계에서는 사실 매우 큰 용량입니다.
3) File NIB화일을 사용합니다.
4) 드라이버 2대를 갖고 있듯  2대의 DISKII장치를 Emulation 합니다.
5) NIB포맷의 디스켓의 읽기, 쓰기 그리고 INIT 지원합니다.
6) SD메모리카드는 갖고 있는 16G까지 Test하였습니다.
    파일명/폴더명은 Short file name 지원합니다. 화일명 8, 확장자3자만 나타납니다.
7) 부팅! 당연히 지원합니다. (최근 선택한 파일 자동 부팅도 지원합니다만, 실험상 Disable 놓았습니다.)
8) 화일선택은 다이얼 스위치로 선택합니다. 돌려서 파일을 선택합니다. 버튼보다는 월등히 편리합니다. 빠른 선택을 위해 100개의 화일명중에서 고를수 있습니다.
9) DISPLAY 외장으로 현재 RS232C 연결하여 실험합니다만, 시제품은 추가로 문자 LCD 달거나 BlueTooth 채용할 생각입니다.
10) 드라이브당 NIB화일은 기본 35 트랙 지원하나, 드라이브는 39트랙까지 읽고 쓸 수 있습니다.
11)  Half track 구현되어 있습니다.
12)  실제의 FDD보다 약간 빠릅니다.
13) 사용 도중에도 NIB디스켓 화일을 골라서 Loading시킬 있습니다.
14) 당연히 CPM, 프로도스 부팅됩니다.
- 계속 계발중인 PRODOS상의 하드드스크 Emulation, 32MB 지원하기 위해 계속 연구중입니다.
- 그리고 몇가지 아직 공개하지 못하는 기능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이 정도로 설명을 드리고, 동영상을 보여드립니다.
 
동영상은 DISK NIB를 선택해서 Loading도 한후 APPLE에서 Save도 하고.. 드라이브2번에 화일도 로딩헤 보고.. 실제로 사용하듯이 써보는 중입니다.  Write기능이 잘 됩니다. 버튼을 눌러 디스켓을 빼기(Unloading)을 하면 기존 자료를 SD메모리 카드로 Update 해줍니다. 
 
<동영상 링크> 연계가 안되서 그냥 링크를 올립니다.
 
예전에 좋아했던 게임도 로딩해봅시다.
 
SD DISKII EMULATOR보드와 간단하게 꾸민 외장형 콘크롤 장치
왼쪽이 APPLE// 슬롯에 꽂는 SD DISKII Emulator 카드, 오른쪽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콘크롤 장치로 다이얼과 버튼으로 화일 선택등의 작업을 합니다.
 
개발 후기
 
FDD Emulator는 나도 필요하도 너도 필요하고 우리가 필요해서... 한국형 DISKII Emulator 만들기로 작정했습니다.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여 개발 하였습니다. 특히 디스켓 바꾸기 등은  편리하도록  직관적인 interface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틈 내서 구상도 하고 회로도 수정하고 PCB설계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완성되면 초기 Version 나올것입니다.

사실 지금 상태로도 좋지만PRODOS 32MB 하드 디스크 지원되면 고속의 Read Write가 됩니다.

이것만 되면 다른 해외의 Emulator에서 결코 뒤지지 않을 듯 싶습니다.
주업은 부업이 되었고 개발일이 주업이 되다시피 했습니다. 휴가는 가지도 못했습니다. 식구들에게 미안하군요.

딸래미는 입이 튀어 나왔습니다TTL 사용이 원활하지 못해  카르노맵 공부 다시 했습니다 잊어 버렸더군요젊은 시절 어렵게 배운것 잊어 버릴까 두렵습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Posted by 이안김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